스킵네비게이션

학생커뮤니티포토앨범

포토앨범


노암촘스키 " 문법을 이해하는 인간의 능력은 생득적으로 생물학적인 것이다. " #국제대학교상담심리치료학과

조회 1,077

이동석

" 문법을 이해하는 인간의 능력은 생득적으로 생물학적인 것이다. "

" 문법을 이해하는 인간의 능력은 생득적으로 생물학적인 것이다. "



촘스키는 우리들의 생득적 언어기관을 지명하는 명칭으로써, "언어획득장치(LAD)" 라고 말하는 용어를 제안한다. 이러한 것이 실재한다고 말하는 스스로 주장 근거로 촘스키는 세개의 근거를 든다.


첫번째로 한번도 들은 일도 없는  배운 적도 없는 데도 불구하고, 아동은 어떠한 종류의 문장에도 계통을 세워서 기술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온다는 사실이다.

두번째로 인간의 언어는 전부 몇가지의 보편적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말하는 사실이다.

세번째로 자라온 문화와 지성과는 무관계로 어떤 종류의 문법 원리는 개인에 의해 습득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견해를 동일하게 지지하는 다른 증거도 있다.

인간의 발성기관과 호흡기관, 청각시스템, 그리고 대뇌는 전부 발화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합쳐져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그것이다.

부모와 다른 성인이 말하는 문법을 벗어난 불완전한 발화를 아동이 어느정도의 빈도로 들었는 가를 말하는 점을 고민해보면,  어떤 종류의  "언어획득장치(LAD)" 만이, 아동도 문법규칙에 대해서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 근거로 귀가 안들리는 아동의 연구로 부터  "언어획득장치(LAD)" 지지하는 새로운 근거를 내놓는다.

배우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구어[口語]의 기초원리를 공유하고 있는 [몸짓 언어]가 나타내는 일이 있다.



#국제대학교상담심리치료학과#상담학과#심리학과#망상#환각#3년제# 상담심리#정신병#심리치료#쿠르트슈나이더#정신장애#망각#환각#상담심리학과#3년제#이상심리학#감정장애#기분장애#인격장애#철학#비트켄슈타인#일상언어철학#분석철학#현대철학#언어철학#폭로법#교육심리학#로프투스#범죄심리학#신경증#마음#갈등#억압#정신질환#Rosenhan#가족유사성#철학#존오스틴#발화행위이론#일상언어철학#언어철학#현대철학#심리상담#이리가레#벨하이브#보부아르#페미니즘#페미니스트#남녀평등#상호인정#타자#하버마스#발달재활서비스#미술심리재활#재활심리#전문대학교#수시박람회#상담심리학과#철학상담#비합리성#아인슈타인#키에르케고르#벤듀라#관찰학습#교육심리학#수시2차#방관자효과#범죄심리학#욕망

#헤르바르트#수시2차#관념#직업상담사#임상심리사#청소년상담사#국제대학교#크레페린#곽임원#라캉#에리히프롬#프리츠펄스#긍정심리학#콜버그#발달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