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과안내전공소개주요 교과목 소개

주요 교과목 소개

상담심리학(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의 이론과 실질적인 상담기법을 터득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상담심리의 기초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내담자는 물론 부모상담과 가족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심리측정 및 평가 (Diagnostic Psychological Testing)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특성 및 부적응을 검사들을 사용하여 평가함으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은 인간의 고통과 불행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연구하며 인간의 행복과 성숙을 지향하는 학문이다.

이상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연구 주제와 방법, 여러 이론적 입장,

정신장애의 분류 및 주된 증상. 임상적 특징, 주요한 원인 등 사례와 시청 자료를 통해서 이해해 보고자 한다.


가족상담(및 치료) (Family Counseling and Therapy)

개인이 겪는 어려움을 개인의 문제로만 고려하지 않고 전체 가족구성원들 간의 관계에서 비롯된다는 가정 하에

가족구성원 전체 혹은 다수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해가는 접근방법이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th>

실제 상담 사례를 놓고 적절한 개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교육훈련 방법.

사례연구는 인간관계에 관한 훈련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과제를 놓고 집단적으로 토의하는데 특징이 있다.

진지하게 토의에 임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실제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상담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ing and Evaluating the Counseling Program)

상담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지식을 습득한 예비 상담가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 평가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을 통해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익히며, 스스로 개발하는 능력도 갖출 수 있다.

 

아동,청소년상담 (Children and Adolescents Counseling)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에는 흔히 아동과의 직접적 면담 이외에도

가족상담 ·놀이치료·행동수정·시설치료 등의 방법이 많이 쓰인다.

아동의 심리를 분석하고 상담하여 아동이 건전한 사고방식을 갖도록 지도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를 양성한다 .


미술심리상담기법의 실제 (Practice of Art Psychology Counseling Techniques)

미술심리상담의 이론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미술을 통해 상담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임으로써 상담이론과 실제를 겸비할 수 있다 .


미술치료 사례연구 (Art Therapy Case Study)

이론과 기법의 습득에 대한 활용을 목적으로 임상현장에서 사례를 통하여 현장 감각을 터득하고

미술치료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미술치료 수퍼바이져의 지도하에 교육을 받는다 .


미술치료 특론 (Advanced Art Psychotherapy)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적 접근과 자아이론, 형태주의, 현상학, 인지 발달, 행동주의 이론 등에 대한 미술치료의 접근법을 연구한다.

또한 미술치료의 역사, 이론의 응용, 전문가의 자질 등 개론적인 내용도 다룬다.


미술치료의 이해 (The Understanding Art Therapy )

미술치료사를 위한 전반적인 미술의 창작과정과 미술가들의 작품감상과 분석을 통하여 심리를 이해하며

시청각자료등을 활용하여 작품분석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이론과목이다.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성격의 개념, 성격의 형성과 발달, 성격의 측정과 진단,

성격의 신격생리학적 기초, 이상성격의 교정, 주변과학과의 관계 등을 이해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철학적인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심리현상을 보는 여러 관점들을 다양한 분야와 이론을 통해 풀어나간다.

심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철학과 과학의 발전이 현대 심리학에 미친 영향의 이해한다.

심리학의 각 이론을 학습하고, 인간심리의 각 영역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여 심리학의 각 분야에 필요한 지식기반을 양성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집단상담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집단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함께 집단상담 진행과정에 대한 실습및 관찰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여 다양한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심리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심리과정을 다룬다.

이를 위하여 학습현상을 보는 두가지 관점인 행동주의 관점과 인지주의 관점의 기본입장을 학습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하고 학습의 기본원리를 다룬다.

인지주의 심리학에 있어서는 인간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견해를 이해하고,

인간의 정보처리기관의 구조와 특성과 함께 인간의 지식의 구조를 다룬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

인간의 지능, 성격, 정신건강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심리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심리평가를 실시하는 절차, 채점방식을 이해하며,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심리평가의 강점과 한계점을 이해하며, 평가도구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최근 상담현장은 상담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기록 및 관리하며,

연구하는 상담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상담사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예비 상담자부터 상담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상담실습 훈련 기간 중

자신이 실제로 진행한 상담사례를 구조화된 상담사례보고서 양식으로 기록하여

상담 수퍼바이저 및 동료들과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다양한 상담장면에서 전문상담자들이 수행한 상담사례 연구를 통해

내담자들의 호소문제별 상담 과정, 상담 기법, 적절한 상담자의 태도 등을 익혀 나간다.

 

임상현장실습 (Clinical Psychology Practice)

임상현장에서 심리학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고, 다양한 정신건강전문가들과의 협업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실제 현장에서 임상심리학자들이 평가와 치료를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며,

임상심리학자로서 지녀야할 윤리의식을 파악하게 된다.

 

청소년심리및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 이론과 기법을 소개한다.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개입할 수 있는 상담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청소년 상담기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 장면에서 도움이 되는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 및 가족상담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상담현장에서 가족과 실제 만나게 되며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역사 및 주요 배경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임상심리학의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며 임상심리학의 주요 분야를 정의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상심리, 심리평가, 심리치료의 세부내용을 파악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