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생커뮤니티포토앨범

포토앨범


“숫자 쓰기 명상 & 無의 實踐 ” 미술치료 와 집중명상 프로그램 #국제대학교상담심리치료학과

조회 843

이동석

“숫자 쓰기 명상 & 無의 實踐 ” 미술치료 와 집중명상 프로그램 #국제대학교상담심리치료학과

명상 프로그램 & 미술치료


숫자 쓰기 명상 & 實踐

 

숫자 쓰기 명상의 목표

1. 마음속의 공백을 추구 & 반복을 통한 자아의 성찰 (우연히 다가오는 것은 무엇인가?)

2. 자신의 모든 관념에서 벗어난 아무것도 아닌 세계를 잠시 동안 체험한다.

3. 잡념과 공존하는 집중행위를 통한 마음속 세계를 경험한다.

 

숫자 쓰기 명상 프로그램

- 대상 : 일반성인 / 20명 정도

- 명상 프로그램으로 두 가지 방법을 제시 / 130

 

 1. 숫자 쓰기 명상 & 實踐 & 수중의 소리

 


 

회기

명상내용

비고


 

1회기

70

 

대상자 오리엔테이션

현대미술과 명상프로그램 연관성 설명 20

숫자 쓰기 명상 & 實踐 & 수중의 소리 35

 

도입 : 편안하게 호흡 (과장되지 않은 호흡이면 됨) 하면서 마치 몸이 바다 속 깊은 곳에 있는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 가보자! / 5

음악 청취 (수중의 소리) / 소리에 집중한다.

숫자가 쓰는 도중에 틀리면 수정 없이 그 다음 문자로 쓰기

 

마음이 정리되면 몸의 감각을 흰색 A4종이와 손가락에 쥐고 있는 4B연필에만 집중한다.

연필과 대화한다. “ 나의 몸은 이제 너의 것이다. ”

적당한 크기(새끼 손톱크기 정도)로 숫자 1부터 천천히 적기 시작한다. 최초에서 5분간 까지 & 숫자를 적는 동안에 잡념은 관계없다. 오직 숫자 적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 5분후 잠깐 전체를 보기

같은 방법으로 적당한 크기로 그 다음 숫자부터 천천히 적기 시작한다. 최초에서 10분간 까지 & 숫자를 적는 동안에 잡념은 관계없다. 오직 숫자 적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 10분 후 잠깐 전체를 보기

같은 방법으로 적당한 크기로 그 다음 숫자 부터 천천히 적기 시작한다. 최초 15분까지 & 숫자를 적는 동안에 잡념은 관계없다. 오직 숫자 적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 30분후 전체를 보기

 

- 숫자쓰기명상 후 참가자들과 함께 느낀 점을 공유한다. 15

어떤 잡념이 있었는지 서로 토의해본다.

집중력의 한계가 숫자의 어느 부분 까지였는 지를 살펴 본다.

숫자 쓰기 하면서 숫자의 의미가 없어진 때를 상상할 수 있었는지 토의해본다.

4. 숫자 쓰기 고통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음악 청취

(수중의

소리)

 

2. 숫자 쓰기 명상 & 實踐 & 하늘의 소리

 

2회기

60

 

대상자 오리엔테이션

글쓰기 명상 & 實踐 & 하늘의 소리 35

 

도입 : 편안하게 호흡 (과정되지 않은 호흡이면 됨) 하면서 마치 몸이 하늘을 날고 있는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 가보자! / 5

제트엔진 소리청취 ( 하늘을 나는 소리) / 소리에 집중한다.

숫자가 쓰는 도중에 틀리면 수정 없이 그 다음 문자로 쓰기

 

마음이 정리되면 몸의 감각을 검은색 A4종이와 손가락에 쥐고 있는 흰색 싸인펜에만 집중한다.

흰색 싸인펜과 대화한다. “ 나의 몸은 이제 너의 것이다. ”

1회기의 마지막 숫자에서 거꾸로 숫자 쓰기

적당한 크기(새끼 손톱크기 정도)로 숫자로 마지막 숫자부터 천천히 적기 시작한다. 최초에서 5분간 까지 & 숫자를 적는 동안에 잡념은 관계없다. 오직 숫자 적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 5분후 잠깐 전체를 보기

같은 방법으로 적당한 크기로 다시 마지막 숫자부터 천천히 적기 시작한다. 최초에서 10분간 까지 & 숫자를 적는 동안에 잡념은 관계없다. 오직 숫자 적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 10분 후 잠깐 전체를 보기

같은 방법으로 적당한 크기로 숫자 다시 마지막 숫자부터 천천히 적기 시작한다. 최초 15분까지 & 숫자를 적는 동안에 잡념은 관계없다. 오직 숫자 적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 30분후 전체를 보기

 

모두 공유하기 25

1. 어떤 잡념이 있었는지 서로 토의해본다.

2. 집중력의 한계가 숫자의 어느 부분 까지였는 지를 살펴본다.

3. 숫자 쓰기 하면서 숫자의 의미가 없어진 때를 상상할 수 있었는지 토의해본다.

4. 숫자 쓰기 고통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제트엔진 소리청취

( 하늘을 나는 소리)

 

 

#국제대학교상담심리치료학과#상담학과#심리학과#망상#환각#3년제# 상담심리#정신병#심리치료#쿠르트슈나이더#정신장애#망각#환각#상담심리학과#3년제#이상심리학#감정장애#기분장애#인격장애#철학#비트켄슈타인#일상언어철학#분석철학#현대철학#언어철학#폭로법#교육심리학#로프투스#범죄심리학#신경증#마음#갈등#억압#정신질환#Rosenhan#가족유사성#철학#존오스틴#발화행위이론#일상언어철학#언어철학#현대철학#심리상담#이리가레#벨하이브#보부아르#페미니즘#페미니스트#남녀평등#상호인정#타자#하버마스#발달재활서비스#미술심리재활#재활심리#전문대학교#수시박람회#상담심리학과#철학상담#비합리성#아인슈타인#키에르케고르#벤듀라#관찰학습#교육심리학#수시#방관자효과#범죄심리학#욕망#헤르바르트#수시2차#관념#직업상담사#임상심리사#청소년상담사#국제대학교#크레페린#곽임원#라캉#에리히프롬#프리츠펄스#긍정심리학#콜버그#발달심리학#범죄심리학#국제대학교#2020수시#라캉 #명상 #미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