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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테스 ; "생애발달심리학의 특징" 이론적 관점 [ Baltes 19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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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석

발테스 ; "생애발달심리학의 특징" 이론적 관점 [ Baltes 1987 ]




발테스 ; "생애발달심리학의 특징" 이론적 관점 [ Baltes 1987 ]


 

개념 

각관점의 내용 

 생애발달

개체의 발달은 생애에 걸친 과정이다. 어떤 연령도 발달의 성질을 규정하기 때문에 특별한 지위를 갖지는 않는다.  발달의 전과정을 통해서 또 생애의 모든 단계에 있어, 연속적(축적적) 인 과정과 불연속적 ( 혁신적 )  인 과정의 양방향이 기능하고 있다.

 다방향성

개체의 발달을 구성하는 변화의 다양성은 동일 영역내에서 조차도 보여진다.  변화의 방향은 행동의 카테고리에 의해 여러가지이다. 더욱이 같은 발달적 변화의 기간에 대해서, 어떤 행위시스템에서는 기능레벨이 향상하나, 다른 행동시스템에서는 저하한다.

 획득과 상실로서의 발달

 발달의 과정은 양적증대로의 성장이라고 말했던, 높은 유효성의 현실로 단순하게 향하는 과정은 아니다. 오히려 발달은 전생애를하여 항상 ( 획득 ) 과 상실 ( 쇠퇴 ) 가 결합되어 일어나는 과정이다.

 가소성

[可塑性]

 개인속에서의 커다란 가소성[가변성]이 심리학적 발달에 있어서 보여진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조건과 경험에 의해, 그 개인발달의 근간은 여러기지 형태로 취할수 있다. 발달연구의 중요한 포인트는, 가소성 범위와 그것을 제어하는 것을 추구하는 일이다.

 발달이 역사속에 묻혀져 있는 일

 개인의 발달은 역사문화적인 조건에 의해 굉장히 다양하게 있을 수 있다. 어떻게 해서 개인의 [ 연령에 관계한 ] 발달이 진행하는 가를 논하는 것은 그 역사의 기간에 존재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조건과, 그 조건이 그 이후에 어떻게 추이하는 가에 의해 현저하게 영향되어진다.

 패러다임

으로서의

문맥주의

 개개인의 발달과 어떤 특정의 근간도 발달적 요소인 3개의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 [변증법]의 결과로 이해할 수가 있다. 3개의 요인은 연령을 동반하는 것 , 역사를 동반하는 것, 그리고 이런 기준이 없는 것, 이다. 이런 시스템의 기능은 문맥주의에 결합된 메타 이론적인 원리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학제적

연구로서의

발달 연구

 심리학적 발달은 인간발달에 관계하는 다른 학문영역 [ 예를 들어 인류학, 생물학, 사회학 ] 에 의해 초래된 학제적 문맥 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생애발달적 방향을 학제적 태도에 대해서 열어 는 이유는 [ 순수주의적 ] 인 심리학적 시점만으로는, 수태부터 죽음에 이르는 행동발달에 극히 일부분만으로 묘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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