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학습자료

학습자료


조주기능사 쉽게 따기 III

조회 1,441

김종규

안녕하세요 국제대학교 호텔관광경영과 교수 김종규입니다,  오늘은 칵테일 기구와 글라스의종류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칵테일 기구


칵테일은 기주인 양주의 특성을 살리면서 블렌드된 맛을 얻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구가 쓰인다.

① 셰이커(shaker):교반기()로서 보디(body)·스트레이너 톱(strainer top)·캡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주에 과즙·설탕·시럽 등을 섞고 얼음이 녹지 않게 급히 냉각시키는 구실을 한다.
② 믹싱 글라스(mixing glass):혼합 유리잔으로서 셰이커로 급히 혼합해서 흐려지거나 맛이 변하는 것을 이 기구를 써서 방지한다.
③ 스트레이너(strainer):여과기로서 셰이커 또는 믹싱 글라스로 혼합한 칵테일을 유리잔에 옮길 때 얼음이 쏟아져 나오지 않게 하는 기구이다.
④ 바스푼(barspoon):술을 혼합하거나 체리·올리브를 떠 담을 때 쓰는 손잡이가 달린 스푼이다.
⑤ 스퀴저(squeezer):과일의 생즙을 짜는 기구이다.
⑥ 메저 컵(measure cup):계량컵으로서 지거 글라스(jigger glass)라고도 한다. 30㎖와 45㎖ 용기가 위아래로 마주 붙어 있는 것이 보편적이다.
비터스 보틀(bitters bottle):칵테일에 쓰이는 양념은 독특한 풍미와 의약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잘 보존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리병이다. 비터스는 소량씩 사용하므로 끝에 뾰족한 방출구가 달려 있다



2.글라스의 종류



위스키 글라스

• 위스키 글라스(Whiskey Glass)

샷 글라스(Shot Glass)라고도 하며, 1~2온스[oz(30~60㎖)] 정도의 작은 잔으로 스트레이트로 마실 때 사용된다.

올드 패션드 글라스


올드 패션드 글라스
(Old Fashioned Glass)


위스키나 칵테일을 온더록스(On The Rocks)1) 스타일로 마실 때 사용하여 록 글라스(Rock Glass)라고도 한다. 용량은 180~240㎖다.


리큐어 글라스

• 리큐어 글라스(Liqueur Glass)

일명 코디얼 글라스(Cordial Glass)라고도 한다. 리큐어를 마실 때 사용한다.

칵테일 글라스

• 칵테일 글라스(Cocktail Glass)

마티니 글라스(Martini Glass)라고도 하며 쇼트 드링크 칵테일에 많이 사용한다.

마르가리타 글라스

마르가리타 글라스
(Margarita Glass)


이 글라스의 경우 쿠페트(Coupette)로 불리기도 하며, 가장자리가 넓은 형태라서 소금을 입히거나 프로즌(Frozen) 스타일의 칵테일에 사용한다.

하이볼 글라스

• 하이볼 글라스(Highball Glass)

탄산이 든 칵테일 등에 사용하여 침니 글라스(Chimney Glass), 톨 글라스(Tall Glass)라고도 한다.

허리케인 글라스

• 허리케인 글라스
(Hurricane Glass)

주스가 많이 들어간 펀치류나 프로즌 칵테일에 사용되는 글라스로, 피나콜라다
(Pinacolada) 글라스, 포코 그란데(Poco Grande) 글라스라고도 한다.

아이리시 커피 글라스

아이리시 커피 글라스
(Irish Coffee Glass)


보통 글라스보다 두껍고 손잡이가 있어, 따뜻한 칵테일 또는 커피, 차 종류 등에 많이 사용한다.


• 샴페인 글라스(Champagne Glass)

샴페인을 마시기 위한 글라스로 크림이나 달걀을 사용하여 만든 그래스호퍼(Grasshopper), 핑크 레이디 칵테일이나, 샴페인을 사용하여 만든 키르 로열, 벨리니 칵테일에 사용되며 디자인상으로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샴페인 글라스 소서형

① 소서(Saucer)형

입구 부분이 넓어 건배용으로 사용된다. 용량은 120㎖가 표준이며, 이 글라스를 사용하면 샴페인의 가스가 빨리 달아난다. 양이 많아진 칵테일이나 프라페(Frappe), 프로즌(Frozen) 스타일의 칵테일 등에 쓰면 편리하며 알렉산더, 핑크 레이디 등의 칵테일에 사용하기도 한다.

샴페인 글라스 플루트형

② 플루트(Flute형)

글라스 몸이 가늘고 기다랗다. 용량은 90~180㎖ 정도로, 샴페인의 기포가 올라오는 것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글라스다. 샴페인의 가스가 잘 빠져나가지 않으므로, 샴페인이나 탄산을 넣은 칵테일 글라스로도 사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글라스 종류 (분위기에 맞게 고르는 66가지 칵테일 수첩, 2011. 1. 26., 우듬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