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1,441
이진영
제1장 호텔객실실무의 개요
학습 목표
1.호텔객실 의의와 객실의 다양한 기능, 호텔 현관, 객실 부문의 조직에 대하여 알 수 있다
2. 현대 호텔객실의 특성과 객실 상품의 특성을 알 수 있다.
•제1절 호텔객실의 전반적인 이해
1.호텔객실의 개념
u 호텔에서 전반적인 기능은 영업적인 기본 구조로 분석하면 객실부서, 식음료부서와 부대시설부서로 구분
u 객실은 호텔의 가장 중추적인 기능으로 고객을 편안하고 안락한 숙박을 제공하는 기능을 담당
u 호텔객실은 비즈니스 고객 및 단순 여행하는 고객들이 요구하는 시설, 청결, 쾌적하고 안락한 서비스 충족시키는 다양한 객실 상품을 생산 판매
u 호텔 경영에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매출 증진에 매우 주요한 핵심 부분
2. 호텔객실 상품의 중요성
l호텔객실은 ‘집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여행, 관광, 비즈니스
l고객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부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업무
3. 호텔객실의 기능
v 객실은 가장 주요한 수입원이며 호텔에서 추구 지향하는 영업방침
v 목적에 따라 객실의 유형, 공간의 다양성과 차별성을 갖추어서 경 영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안락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부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업무
1)수면·휴식 공간기능
Ø 객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침실의 기능으로 투숙객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수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Ø 호텔객실은 고객이 자유롭게 행동하고 만끽할 수 있는 공간기능
Ø 집처럼 TV나 영화시청, 음악 감상, 독서, 비즈니스 업무, 인터넷,
2) 다양한 자유 공간기능
사무, 상담업무, 손님 접대를 할 수 있는 다기능의 공간
3) 위생 공간의 기능
•객실 내 위생에 관한 공간은 세면장과 욕실•오늘날 객실은 관광, 여행, 휴식 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사업 •객실에서 다양한 일로 인한 투숙객의 짐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옷장, 서랍장, 수화물 대, 개인금고 등이 설치된 공간
4) 비즈니스 공간의 기능
업무를 위한 사무공간
5) 수납공간의 기능
3. 호텔객실 상품에 운영 특성
Ø 다른 업종과 달리 호텔은 건물 및 내부 시설을 예술적인 가치와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 감각을 살려 구성
Ø 객실 상품은 기본적인 최고급 시설과 인적 서비스의 의존도가 매우 높은 객실 상태는 항상 편안하고 쾌적하게 청결한 위생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것이 운영상 특성
제2절 호텔객실 조직 및 운영상의 특성
•1) 객실 상품의 비 저장성
•2) 객실 상품의 연중무휴 영업
•3) 호텔객실의 용도에 따른 차별화 상품운영
•4) 객실 상품의 조기 노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