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목적과 주요 쟁점을 제시
•회의 시작 전에 회의 목적과 주요 쟁점, 결과물에 대해 설명
•회의 진행자는 “왜 이 회의를 열게 되었는가”, 또는 “이 회의에서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가”를 명확화
회의 진행절차와 시간, 규칙을 안내
•각 의제별 할당 시간을 안내 : 의제별 적절한 시간 배분
•회의 시작과 종료 시간을 준수
•모래시계를 회의실에 비치
•모든 참석자는 최소한 1회 이상의 발언
구성원의 참여와 피드백을 권장
•참여자들 사이에 활발한 의견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촉진
•회의 진행자는 참석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가능한 의견 제시를 자제
•참석자들에게 동등한 발언 기회를 부여
•논쟁 시에는 논쟁사항을 메모하고,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
•회의 중 회의 목적, 주제와 관계없는 한담이 오가지 않도록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