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생커뮤니티재학생 Q&A

재학생 Q&A


전공심화과정이란?

조회 483

황효숙

전문대학의 2/3년제 과정을 졸업하면 전문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전문학사 학위로 4년제 대학에 일반편입은 가능하지만 학사학위가 아니기 때문에 학사편입과 대학원 진학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과 동시에 전문기술 연구 및 고숙련 인재 양성을 위해 2008년부터 시행된 제도이다. 전공심화과정은 학위를 수여하는 '학위심화과정'과 학위가 수여되지 않는 '비학위심화과정' 2가지가 있다.

학위심화과정에서는 전문학사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에서 인정된 학점과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추가학점을 취득하고 대학 별 졸업요건을 통과하면 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다.


같은 학과 전문학사과정의 수업연한을 포함하여 4년 이상의 과정으로 구성하도록 되어있어 2+2 또는 3+1의 형태로 두 학위과정을 편성해야한다. 따라서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4년의 재학기간과 전적대학 인정학점을 포함하여 약 140학점을 취득해야야한다.

같은대학 전문학사 취득자뿐만 아니라 타전문대학 졸업자와 동등학력 소지자도 학위심화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
3년제 전문학사를 소지했거나 4년제에서 3학년 이상 수료했으면 1/2년제 학위심화과정에 모두 지원할 수 있지만 2년제 전문학사를 취득했거나 4년제에서 2학년 까지만 수료한 사람은 1년의 학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4학년에 해당하는 1년제 학위심화과정에 지원할 수 없다.


댓글쓰기 / 이 게시물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문자i,영문자d,영문자g,숫자8,영문자x,숫자2 왼쪽에 보이는 문자를 왼쪽부터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영문 대소문자 구분 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