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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석
재생과 재인 재인 (再認) 이라는 기억과제에 의해 측정되는, 학습 에피소드의 의식적 상기 ( 回想 ) 을 동반하는 기억을 현재기억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기억과제에서 실헙참가자들은 명시적 학습에피소드의 상기가 요구된다. 다시말해 의식적으로 상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에 비해, 학습적 에피소드의 상기를 동반하지 않은 기억을 잠재기억이라 부른다.
잠재기억은 지각동정과제 (知覺同定課題)와 단어완성과제 라고 하는 기억과제라고
생각될 수 없는 과제에 의해 정해진다.
예를 들어, " 장 ( ) 꾸 ( ) 기 " 라는 단어가 제시된다. 이 단어가 무엇인지 회답이 요구된다. 사전에 "장난꾸러기" 를 본 경우 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 보면 사전에 학습한 경우가 답의 확률이 높아진다. 이것을 직접기폭제(起爆劑) 효과 혹은 반복 기폭제(起爆劑) 효과 라 부르지만, 사전에 이 단어를 상기할 수 없어도 이 효과는 보여질 수 있다. 물론 " 아 이단어가 장난꾸러기 였지! " 라고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 장 ( ) 꾸 ( ) 기 " 가 " 장난꾸러기 "라는 것을 알기 위한 과정은 이런 의식적으로 알아차린 것에 공헌 할 수 없다. 알아차린 것은 단어를 알았던 후의 일이 된다.
이처럼 의식적인 에피소드의 상기 ( 현재기억 ) 와 직접기폭제효과
( 잠재기억 )는 독립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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