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Nursing
분류 | 교과목명 |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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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필수 | 의사소통 능력 |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종류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하여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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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과 진로탐색 |
대학의 교육목표인 인성 함양을 위한 자체능력단위의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직업인으로써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본 교과는 학생활 시 실천 가능한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능력개발을 도와주기 위해 팀별 참여식 수업으로 학습자 상호간 소통하도록 운영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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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실천 |
국제대학교는 ‘인성을 갖춘 지식인’이라는 인재상 실현을 위해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해 기본적인 인성실천 의 한 방법으로 인사에 대한 기초 이해, 인성 함양을 위한 기본 요소 이해, 인사를 통한 원활한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강화 등에 목표를 두고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언어예절부터 환경보호, 사이버폭력 등에 대한 재개념화를 실현하기 위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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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함양 |
본 교과목은 대학생들이 실제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겪는 갈등해결 및 대처방법을 통한 대인관계 기술 습득을 위한 활동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훈련을 통한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 기술 훈련 활동을 주요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가정, 사회와 직장에서 적응적이고 선도하는 인간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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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기초 | 인문사회 | 인간발달론 |
인간발달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양상을 살펴보고 각 발달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발달과제를 이해함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교과목이다. |
다문화의 이해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대상자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포괄적인 지식과 전략적 접근을 학습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직 역량을 함양하고 대상자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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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이론과 실제 |
상담에 대한 기본원리와 이론적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심리적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을 설명 할 수 있도록 역할극을 통해 다양한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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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생명윤리 |
생명윤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여 의료 현장에서 생명윤리에 대한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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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 인체구조와 기능ⅠⅡ |
인체를 구성하는 각 계통별 조직의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에 대한 학습과 세포 차원에서부터 조직과 기관 수준에서의 정상적인 상태의 생리학적 기전을 확인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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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리학 |
병의 원인, 발생기전, 경과 및 예후에 대한 학문으로 간호학 학문에서 필수적인 기초 학문으로 본 교과목을 수강한 간호학생들은 인간의 주요 사망원인인 질병 및 이환율이 높은 질병 등과 관련된 과학적 정보를 얻어 추후 전공필수 교과목 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획득할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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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리학 |
약물의 인체 내에서의 기능 및 약물역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신체계통별 약물의 이름 및 작용, 부작용에 대해 익힌 후 질병에 따른 약물의 쓰임과 투약 시 주의사항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여 임상에서 안전하고 정확한 투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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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간호학 개론 |
간호학 입문 과목으로 간호사가 되기 위한 간호전문직에 대한 이 해와 간호역사 및 윤리적, 법적 기준에 대하여 학습하며 미래를 보는 넓은 안목으로 자신의 간호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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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간호학ⅠⅡ |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정하고 그에 따른 건 강문제를 추론하며, 대상자의 기본요구를 저해하는 건강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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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ⅠⅡⅢⅣ |
본 교과목은 성인간호대상자의 건강증진, 질병 예방, 삶의 질 향 상을 위해 성인대상자 간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건 강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론적인 체계를 익히며 계통별 건강문제 및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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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ⅠⅡ |
본 교과목은 아동의 성장발달과 아동이 속해 있는 가족에 대한 이 해를 바탕으로 신생아에서부터 청소년까지의 아동과 그 가족의 건 강문제를 파악하고 건강회복을 위하여 임상적 추론과 비판적 사고 에 따른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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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건강간호학ⅠⅡ |
여성 대상자의 건강과 질병, 신체구조와 발달을 이해하고 여성대 상자에게 적합한 간호중재를 할 수 있도록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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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간호학ⅠⅡ |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을 연속선상에서 설명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치 료방법의 변천과정을 이해한다. 정신건강 간호의 이론적 모형을 설 명할 수 있으며 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 관계의 의미를 알고 정신 간호의 원리 적용하여 정신장애인 대상 간호과정을 중재할 수 있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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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ⅠⅡ |
간호조직의 관리자 및 구성원으로서 조직발전에 이바지하는 유능 한 인적자원 역할 수행 및 간호전문직 발전에 필요한 간호관리의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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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ⅠⅡ |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적 배경과 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고, 지역 사회를 하나의 사업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함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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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학 |
노인간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간호문 제를 파악학고 통합적인 간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 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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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임상추론을 통해 과학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하여 간호과정을 추론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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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연구ⅠⅡ |
이 교과목은 간호현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객관적, 실증적, 체계적 방법을 통해 연구 질문에 해답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는 간호연구 입문과정으로써 연구와 관련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연구계획서를 적성하여 발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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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역량세미나 |
간호학과 졸업 전 지식, 기숙, 태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습 성과 달성과 간호사로서의 역량 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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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법규 |
본 교과목은 보건의료관련 법령의 목적과 세부내용을 학습함으로 써 간호실무에 통합할 수 있는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보건 의료정책 변화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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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창업준비 실무 |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대상자의 기본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을 사정하고, 그에 따른 건강문제를 추론하며, 대상자의 기본요 구를 저해하는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적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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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간호학 실습ⅠⅡ |
간호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총체적 인간으로서의 대상 자의 다양한 기본 요구 사정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기본간호 술의 기술과 태도를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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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간호학 실습ⅠⅡⅢ |
이 교과목은 성인질환대상자 간호를 임상현장에서 이론적 간호지 식과 과학적 간호기술을 통합하여 집중적으로 실습을 함으로써 성 인대상자의 통합적인 간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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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실습 |
임상현장실습을 통해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대 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적 추론과 비판적 사고에 따른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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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건강간호학 실습 |
여성 대상자를 임상상황에서 대응하여 여성 대상자의 질완에 적합 한 간호중재를 적용하고, 핵심간호술을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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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간호학 실습 |
임상실습을 통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정신질환자와의 치료적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술을 함양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또 한, 정신장애를 가진 다양한 환자의 이상행동 관찰을 통해 정신간 호학에서 학습한 이론적 지식의 근거를 함양 및 치료적 활동에 참 여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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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실습 |
보건의료인과 협력하고 간호업무 개선과 간호업무성과를 위한 리 더십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간호업무관리의 기능을 경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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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 실습 |
지역사회 보건의료 센타 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 력을 함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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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정신통합실습 |
이 교과목은 지역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다양한 간호현장을 경험 하고 지역사회 내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하여 통합적 접근을 통한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습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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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실습ⅠⅡ |
다양한 대상자의 내·외과적 건강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전공지 식 및 간호술기를 통합적으로 적용해봄으로써 연계된 학습성과 및 핵심기본간호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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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실습ⅠⅡ |
이 교과목은 간호시뮬레이션 실습으로 모의 임상간호 상황에서 제 시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하여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직접 적용함으로써 유사한 임상간호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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