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주요교과목

주요 교육과정

유아교육론(보육학개론)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의 개념 연구와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 및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유아교사로서 알아야 할 올바른 유아교육의 실제 활동 영역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태도를 갖춘다.

놀이지도

놀이에 관한 여러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놀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놀이와 그에 맞는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과정(보육과정)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및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알고 실제 교육과정을 작성하여 효율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개념, 발달과정, 기본원칙 등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아동복지의 여러 분야의 사업들이 실제로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와 아동복지에 대한 확장된 관심과 적용 및 참여 능력을 신장시킨다.

영유아발달

영유아 발달에 관련된 개념 및 지식을 알고,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학습지도, 행동지도, 학부모교육 등 바람직한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우리나라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의 이론적 근거와 교육내용,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을 고찰해본다. 또한 이런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한 연구활동 및 발표를 통해,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유아미술교육

자기표현의 욕구가 왕성한 시기에 풍부한 미술경험을 제공하며, 유아가 처한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자신감, 창의력, 협동심을 길러주어 원만한 인격을 갖추고, 보다 나은 문화 창조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학습과제 및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의 음악을 지도할 교사로서 필수적으로 익혀 두어야 할 일반적인 음악통론 및 동요의 반주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독보력 배양과 간단한 가락의 창작능력을 갖춘다.

보육교사론

교사로의 전문적 발달을 위해 토론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증진, 전문가로서의 자기-평가 ,교육실습과 평가를 통한 실용적 현장적응력 향상으로 교사로서의 반성력 증진을 달성한다.

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관찰 평가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수준의 범위를 파악하며, 이것을 근거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과 교육활동을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제

다문화가정의 특성과 다문화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다문화아동의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이들의 전인발달과 학습능력을 지원하기 위해 실제적인 지원과 활동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중요한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써 이론과 실제현장의 접목을 강조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과 외국의 현장 사례를 함께 다룸이로서 이를 비교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과정을 다양한 접근방법과 내용으로 형성된다는 것에 초점을 둘 것이다.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교육에서 다루는 기본개념과 내용을 익히고 언어발달이론을 고찰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한 언어발달 향상을 도모하는 실제능력을 길러 유아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유아언어교육에 임하게 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아동안전관리

영 · 유아의 성장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병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을 위한 지도 방법과 간단히 처리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부모교육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바람직한 부모-자식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관계된 지식을 학습시킴과 동시에 실제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보육교사론

교사로서의 특성을 점검해 보고 교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 실제로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직전교육 등의 내용을 다루고 영유아교사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수행해야 하는 교육과정운영과 관련된 학습을 한다.

아동문학

아동에게 문학의 의미와 중요성의 인식을 알리며 적절한 문학작품을 적절한 시기에 목적에 따라 적절한 대상에게 제공해주고 지도할 수 있게 체계적인 교육방법으로 문학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영유아교수학습방법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 영유아들의 창의성 발현을 돕는 개방적인 교육환경, 자연친화적이면서 친사회적인 전문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글하여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는 예비교사들이 교육기관에서 영역별 통합교육을 한다.

보육실습

영유아를 보육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지도, 생활지도, 학습운영에 필요한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기술을 배운다.

유아사회교육

아동사회교육의 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접근방법, 아동사회교육에 영향을 주는 환경 등을 다루고 사회성 발달에 관련된 대표적인 발달이론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유아가 원만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와 관련된 개념이해와 지도 방법을 익힌다.

아동과학지도

유아 과학적 사고의 발달과 인지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과학교육을 중심으로 여러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비교·분석함으로써 과학 교육방법을 익히고 새로운 교육방법을 모색해보며 실제적 지도방법을 익힌다.

유아놀이지도

유아기의 성장발달과 놀이 학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아놀이와 학습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학습이론에 관련 놀이지도 연구에 중점을 두어, 환경구성과 교육과정운영 및 교수 지도 방면과 방법을 연구하는 교사의 능력을 갖춘다.

유아동작교육

유아들의 여러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신체표현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갖춘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수학교육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아기에 꼭 학습해야 하는 수학 내용 지식, 과정기술, 태도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각각의 개념과 유아이 발달 양상 및 교육방안을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동요반주법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율동곡과 동요를 건반악기로 연주할 수 있는 기능을 배양하며 합주를 위한 각종악기의 연주법을 익히게 된다.

교육봉사활동

유아교육기관에서 방과 후 교사, 보조교사, 장애아 도우미 등 교육봉사활동을 직접 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로서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봉사정신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교육학개론

교직에 진출할 예비교사로서 교육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 이론을 이해하고, 교직과목 이수에 대한 바탕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현황, 문제점, 미래의 방향을 인식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고대 희랍시대부터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서의 유아교육관이나 교육의 실제 등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그 존재 이유와 가치를 규명하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역사와 철학에 바탕을 둔 바람직한 유아교육이 무엇인가를 인식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는 교수 매체에 대한 이론을 알고, 제작·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활동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사회

교육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성립되는 사회화 과정이므로 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 가정, 교우, 학교집단, Mass Communication 문화, 사회변동과 사회계층, 평생교육 등 제반 현상을 검토함으로써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직실무

민주적인 학급경영,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내용을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도 있는 강의를 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교육 현장의 적응력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 교육의 대상 아동들을 장애영역별, 특성 별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육법을 학습한다.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직인성

전체 학년 실시

아동학대, 장애인 인식 등 교육

인성 예절지도사 부모교육 자격과정
전공
산업체견학 유아교육기관 참관 아이코리아 연수 및 참관 어린이박물관 및 유관기관 견학
진로·취업 진료교육전문과 자격과정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모의면접, 학술제, 캡스톤 디자인, 선후배 간담회
미래창의융합 메타버스 또는 코딩관련 특강 1인 미디어콘텐츠 크리에이터
멘토링 디딤돌,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봉사활동 사랑의 울타리(인성), 국제대학교 나눔행사, 미인대칭 및 KJ인성인증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