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과안내주요교과목

학과안내

2023학년도 신설학과 주요 전공교과목 개요

교과목 명 이수구분 개설학기 교과목개요
레저스포츠개론 전공선택 1-1

레저스포츠의 기본적인 소양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며 이론 및 실기종목에 관한 이해와 지도 능력을 이해하고 지도 할 수 있다.

스포츠사회학 전공선택 1-1

스포츠의 사회제도(정치, 경제, 교육, 문화, 복지, 여가 등)와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고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사회제도와 스포츠와의 상호 관계성에 대해 연구한다.

스포츠마케팅 전공선택 1-1

스포츠마케팅의 이해와 고객만족이론, 품질경영, 스포츠소비자 행동, 스포츠시장 세분화 및 조사, 4P(four factors), 스포츠 스폰서십, 방송 중계권, 에이전트 등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다.

수영Ⅰ 전공선택 1-1

레저스포츠의 필수종목인 수영교육을 통하여 수영 영법에 따라 익히기를 위한 이론 및 실기능력을 함양한다. 수중에서의 자기안전 및 타인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안전능력을 향상시킨다.

윈드서핑/수상스키 전공선택 1-1

동력/무동력을 사용하여 물위에서 즐기는 스포츠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과정을 통해 수상스키/윈드서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수상스포츠의 이론 및 규칙 기술을 습득하며 기초(초급) 지도법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무도Ⅰ 전공선택 1-2

다양한 무도 기술의 방법들을 이해하고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들을 익히며 기초무도 지도법을 익히고 공인 단증(유도, 태권도, 삼보, 가라테, 검도, 합기도, 복싱, 주짓스 등) 취득 시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한다.

스킨스쿠버Ⅰ 전공선택 1-1

수중스포츠의 인기 종목인 스킨스쿠버 교육을 통하여 이론 및 실기능력을 함양한다. 계속적 과정을 통해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스포츠사격Ⅰ 전공선택 1-1

스포츠 사격의 원리 역학적인 탄도이론 및 사격의 조준, 호흡, 격발, 추적, 풍향, 수정의 기술을 터득하여 스포츠 사격으로서의 기능을 익힌다.

스포츠심리학 전공선택 1-2

스포츠, 운동, 체육수업 상황에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경기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스포츠현장에 있어서 개인의 운동수행 및 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심리적 기술과 방법을 습득한다.

운동생리학 전공선택 2-2

운동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신체 변화의 기전을 연구하고, 운동선수 및 일반 생활 스포츠인에 이르기까지 신체적인 능력 증가뿐만 아니라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영Ⅱ 전공선택 1-2

생존수영의 필수에 따라 수상안전에 대한 교육 및 기본영법의 학습과 생존수영의 기본이 되는 영법을 학습, 수영지도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수영 스포츠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과 동호인 및 생활체육 참여자를 지도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스키 전공선택 1-2

스키의 이론적 지식(스키의 역사·턴의 기술·경기종목·용어)뿐만 아니라 실습을 통하여 선수 및 일반인을 지도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Ⅰ 전공선택 1-2

신체활동 및 운동 중 발생 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위험상황 발생으로 인한 부상 또는 상해 발생 시 취할 수 있는 즉각적인 기초 응급처치술의 습득을 통해 상황의 악화를 예방 또는 지연 시킬 수 있도록 하고 전문 의료인에게 인도 할 때까지 생명을 구하고 보존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웰빙트레이닝 전공선택 1-2

신체기능의 향상, 근력, 근지구력의 강화 및 다양한 운동수행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웰빙시대의 트레이닝 지도 및 방법을 연구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하여 운동하는 사람들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웃도어스포츠 전공선택 1-2

현대 스포츠의 변화에 부흥하여 전통적으로 이루어지는 스포츠를 탈피하여 대자연을 배경으로 하여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선정하여 실습 및 학습 할 수 있다.

골프 전공선택 1-2

골프의 기본 용품과 용구의 사용 및 경기운영 방법과 규칙을 숙지하고 건전하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스포츠로서의 골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보되어 가는 골프 스윙의 운동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여 정확하고 바른 자세로 가장 기초적인 기본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체조 전공선택 1-2

동작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육체적인 건강을 얻는다. 또한,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여 몸을 균형 있게 개발해주며,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주고 육체적 생명력을 회복시켜 마음과 정신을 온화하게 하며 몸의 인신력 증대, 근육의 탄력성을 구축한다.

교육학개론 전공필수 1-2

체육교육 전반에 대하여 보편적인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등을 연구하여 체육교육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연구하고 습득한다.

스포츠윤리 전공선택 2-1

현대사회에서 지나친 스포츠상업화로 인한 부작용들을 이해할 수 있다. 스포츠현장의 윤리적 문제점을 현대사회의 통용되는 윤리 기준을 적용해서 해석해서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제시할 수 있다.

스킨스쿠버Ⅱ 전공선택 2-1

스킨스쿠버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스킨스쿠버 교육 프로그램을 지도·개발하며, 스킨스쿠버 관련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사격Ⅱ 전공선택 2-1

레이저총을 이용하여 일정거리의 타깃에 정확히 쏘고 맞추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격의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스포츠 사격지도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Ⅱ 전공선택 2-1

응급구조 및 처치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을 이해하고 돌발적인 사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을 습득하여 본인은 물론 타인의 생명을 구, 보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스포츠 상해 및 응급상황에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선별 및 조합하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명료화하여 그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배드민턴 전공선택 2-1

배드민턴의 역사 및 특징을 알고 기본 기술을 습득시키고, 기초 이론의 바탕위에 지도자로서의 자질의 지도법을 익힌다.

육상 전공선택 2-1

육상의 다양성과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육상 경기 방식에 따라 트랙경기, 필드경기, 도약경기, 투척경기, 장애물경기, 릴레이, 경보, 마라톤 실기 능력을 기른다.

뉴스포츠지도법 전공선택 2-1

사회적 흐름에 따라 뉴스포츠 규칙의 유연성과 게임의 간이성을 특징으로 하는 참가자 지향의 짧은 시간 내에 경기를 즐길 수 있는 뉴스포츠 종목을 이해한다. 체력,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이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스포츠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 전공선택 2-1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관련내용의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한다. 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를 실현하며, 개설된 다양한 교과목에서 배양된 지식을 융합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실제 현장에서 대한 기획과 운영에 직접 참여하여 스포츠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실기교육방법론 전공필수 2-2

레저스포츠 전공영역과 관련된 교과목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실기교육의 기본적인 이해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건강기능의이해 전공선택 1-2

보건과 건강에 대한 제반과 이론을 이해시켜 건강한 생활의 태도를 형성시켜 지도능력을 기른다. 각종 질병과, 5대영양소, 성인병 등 기본적인 보건학으로 나누어 학습하여 지도능력을 갖추고 무산소, 유산소 생체 에너지학을 배우며 운동 중 일어나는 심혈관계, 호흡계, 근육계, 신경계, 호르몬의 변화를 탐구한다.

4차 레저스포츠산업론 전공선택 2-2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스포츠 현상을 사회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으며, 전공자로서 스포츠 현상을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불평등과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더불어 잘 사는 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키울 수 있다. 스포츠를 통해 세상을 읽는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킨다.

무도Ⅱ 전공선택 2-2

다양한 무도 기술의 방법들을 이해하고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들을 익히며 기초무도 지도법을 익히고 공인 단증(유도, 태권도, 삼보,검도, 가라테, 합기도, 복싱 등) 취득 시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한다.

유아체육지도 전공선택 2-2

유아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유아의 발육 및 발달, 행동양식 등)을 습득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지도 · 개발하며,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 기술을 평가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구기 전공선택 2-2

구기운동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경기역사, 규칙, 기술 등에 관하여 습득하고, 실질적인 개요, 특성, 팀플레이, 코칭법, 심판법 등을 가르침으로써 이론과 실제가 겸비된 전인적인 능력을 키우고 아울러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운동처방 전공선택 2-2

운동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 및 상해를 최소화하면서 운동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기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운동 빈도, 운동 강도, 운동 시간, 신체 활동의 형태, 점진적 증진 등의 다섯 가지 필수 구성 요소들을 익힌다.

동계스포츠 전공선택 2-2

동계 계절 스포츠로서 스키, 스노우보드에 대한 스포츠의 특징과 운동학적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실기를 통하여 스키의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생활체육 및 엘리트스포츠의 스키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 전공선택 2-2

대학교육과정에서 습득한 경험을 기초로 일정기간동안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 등에서 실무를 수행함으로써 현장 감각 및 적응능력 향상, 진로탐색과 경력형성을 쌓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