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게임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술 발전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의해 진화할 것입니다. 

국제대학교 게임콘텐츠과는 이러한 변화 속에서 게임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주도할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목 명 교과목 개요

프로그래밍기초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C언어를 이용하여 순차적인 프로그래밍의 논리적 설계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게임엔진

실무 활용도가 높은 게임 엔진을 익히며 게임 엔진을 이용한 게임 제작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게임시나리오

게임 스토리의 구 조 및 목표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조별 토론 수업을 통해 게임 시나리오 시놉시스 작성, 기획 및 게임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콘텐츠기획

프로젝트 기획서를 바탕으로 기획 콘셉트를 정한 후 스토리텔링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게임콘텐츠 기획서 작성을 할 수 있다.

2D게임리소스제작

완성된 게임 원화를 바탕으로 게임 개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2D그래픽 리소스를 제작하며 게임 내의 그래픽 요소들의 사이즈, 볼륨, 실루엣을 고려하여 최적화할 수 있다.

3D게임캐릭터제작

캐릭터 원화 디자인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3차원 형태를 모델링을 하고, 색상과 질감을 표현하는 텍스쳐 맵핑을 제작할 수 있다.

게임UI/UX제작

UI/UX 기획에 따라 각 장르별 게임 구조를 이해하고, 사용자 요구를 반영하여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제작하며 디자인된 인터페이스 요소들로 게임 화면의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다. 그에 따른 기본 인터페이스 변형을 통하여 게임 전체의 인터페이스를 완성할 수 있다.

게임알고리즘

효율적인 게임 흐름을 만들기 위해 수학, 물리적 지식을 적용하여 최적화된 자료구조를 선택 및 적용할 수 있다.

게임엔진프로그래밍

게임이 구동될 플랫폼에 적합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게임 기획을 바탕으로 해당 게임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다. 지형 렌더링,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특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게임소프트웨어테스팅

테스트 설계 기법 중 기본 설계 기법과 고급 설계 기법을 학습하며 소프트웨어 특성에 맞게 테스팅을 적용할 수 있다. 테스트 조직과 독립성에 대해 이해하여, 테스트 리더와 테스터의 임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형상 관리와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분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직업기초 의사소통능력 인성실천 인성함양 국제인성 인성과 삶
교양
게임콘텐츠기획/QA 게임학개론 게임사례분석 게임시나리오 게임콘텐츠기획 게임레벨기획
아이디어발상과훈련 - - 게임 테스트 게임 테스트 실무 게임운영QA포트폴리오
게임 그래픽 2D게임리소스 제작기초 2D게임리소스 제작심화 게임3D캐릭터 제작심화
3D그래픽모델링 게임3D캐릭터 제작기초 게임 UI/UX 제작
게임 프로그래밍 창의공학 게임수학의 이해 객체지향과 JAVA 게임알고리즘 게임DB프로그래밍 온라인게임프로그래밍
컴퓨터활용실무 프로그래밍기초 게임엔진프로그래밍 응용 게임엔진프로그래밍 심화 AR/VR 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밍 최적화
게임엔진프로그래밍 기초 UI/UX 프로그래밍 셰이더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밍 포트폴리오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