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공지사항소식(NEWS)

소식(NEWS)


[2022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0] 인터뷰 | ‘보라미TV’ 정보람 크리에이터

조회 188

임용순

첨부파일

[2022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0] 인터뷰 | ‘보라미TV’ 정보람 크리에이터 


구독자수 250만 명, 누적 조회수 8억7000만 뷰를 돌파한 유튜브 채널 ‘보라미TV’는 인형이나 미니어처를 활용해 일상생활, 만화, 동화에 기반한 상황극 콘텐트를 주로 만드는 키즈 채널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버가 보낸 답변은 충격적이었다. ‘도대체 저게 얼마야?’ 상상을 초월하는 숫자가 적혀 있었다. 유튜브 수익이 궁금해 국내에서 소위 ‘잘나간다는’ 유튜버에게 월 소득을 댓글로 물어봤다. 그가 대기업 임원급 연봉을 다달이 벌고 있을 줄은 생각조차 못했다. ‘저 숫자의 10분의 1만 벌어도 좋겠다’는 절실함만이 마음속에 가득했다. 그를 롤 모델 삼아 유튜버가 되기로 결심했다. 타깃층과 콘텐트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 같은 건 없었다.

구독자수 250만 명, 누적 조회수 8억7000만 뷰를 돌파한 유튜브 채널 ‘보라미TV’의 운영자, 정보람(37)씨의 이야기다. 2016년 당시 정씨에게 유튜브는 생소한 플랫폼이었다. 막연하게 ‘유튜브를 하면 100만원 정도 벌까’ 싶었다. 그러다 3개월 동안 벌어들인 유튜브 소득이 3년 치 블로그 소득보다 훨씬 많다는 얘기를 들었다.

“블로그마케팅 무료 세미나에 갔는데 강사가 유튜브와 블로그의 소득을 비교하며 자신의 경험담을 말해줬습니다. 남들은 ‘그렇구나’ 하고 넘겼을지 몰라도 저는 그 한마디에 꽂혔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로 얻는 소득을 정확히 알 길이 없었습니다.”


채널 개설 3년 만에 골드버튼


답답한 나머지 국내의 한 인기 유튜버에게 댓글을 남긴 정씨는 그의 답변을 보자마자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도전 기간은 단 1년. 그 유튜버는 정씨에게 “1년 정도는 기다려봐야 성패를 알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정씨의 남편 임종호(40)씨는 “아내의 결심에 순간적으로 ‘왜 갑자기?’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설사 실패하더라도 둘 중 한 사람이 직장에 다니고 있으니 1년 정도 도전해봐도 괜찮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키즈 채널 ‘보라미TV’는 인형이나 미니어처를 활용해 일상생활, 만화, 동화에 기반한 상황극 콘텐트를 주로 만든다. 이 외에도 색칠놀이, 슬라임 만들기, 목욕놀이, 요리놀이, 인형 옷 입히기 놀이 등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트를 거의 다 다룬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인형놀이 드라마 이층침대 아침 일상 밀착중계! 주방 공주 장난감 놀이 드레스 옷입히기’는 1억 뷰를 넘어섰다. 1000만 뷰를 넘긴 영상은 13개에 달한다. 정씨는 “2016년 7월 채널 개설 후 3년 만에 구독자수 100만 명을 돌파해 골드버튼을 받았다”며 “당시에는 채널을 빨리 정착시키기 위해 매일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했다”고 회상했다.

겉보기엔 고속 성장한 채널이지만 시행착오도 많았다. 초반에는 구독자는커녕 조회수도 제자리걸음이었다.

“그때는 사람들이 보지 않을 만한 콘텐트를 마구잡이식으로 올렸습니다. 시장조사와 타깃 설정도 하지 않은 채 키즈 스피치, 인천 여행기, 분장하기 등 저 혼자만 좋아하는 콘텐트를 만들었던 거죠.”

그렇게 6개월이 넘도록 방황한 정씨는 시장조사의 필요성을 절감한 뒤 전 세계 인기 영상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매일 방문했다. 그중 인형놀이 영상은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었다.

정씨는 “그때부터 인지도 높은 인형놀이 채널을 벤치마킹하기 시작했다”며 “단순히 베끼는 것이 아니라 소품을 달리하거나 이야기를 각색하는 등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나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례로 만화영화 [겨울왕국] 속 엘사를 동화 주인공 ‘신데렐라’에 접목해 ‘엘사렐라’ 스토리를 구성했는데 어린이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며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어야 유튜브 시장에서 살아남는다. 이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