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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키우는 플랫폼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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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키우는 플랫폼 기업들

 

■ 창작자가 제작한 콘텐츠
■ 이용자에 유료 구독 서비스
■ 플랫폼 수익성·영향력 강화

■ 텀블러 '포스트플러스' 도입
■ 페북·유튜브는 지원금 지급

■ 관련 스타트업 빠르게 성장
■ 올들어 13억달러 투자유치


기술기업들이 온라인·모바일 콘텐츠 창작자를 끌어들이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창작자에게 콘텐츠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안하는 한편 별도 포상금까지 내걸고 있다.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에서 많은 팔로어를 거느리며 영향력을 확보한 사람(인플루언서)이 콘텐츠를 활용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 시대에 맞춘 행보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 등 젊은 층이 활발하게 콘텐츠를 올리도록 독려해야 플랫폼의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사업적인 이유도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 “누구나 돈 벌 수 있다” 지원 나서
■ 투자 몰리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펌:한경]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072215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