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자랑거리


평택신문 기회기사 "가정교육이란"

조회 1,265

국제대학교 아동보육학과

IP 118.223.143.190

가정교육이란?

746e5d33f42d96426f64ebdf3c123a33_1552267
​    황효숙 교수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정교육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어린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만나는 사람은 어머니와 아버지다. 인간의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므로 가정은 모든 교육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가정의 중요성과 부모의 교육자적 입장과 부모로서의 태도와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자연적인 관계이며, 권리 또한 자연으로 부여받은 자연스러운 권리이며 사랑이다. 그 중요한 가정이 행복해야 모든 것이 행복하다고 말 할 수 있는 것도 과언이 아니다. 그

럼 아름다운 가정생활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그 곳에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어머니와 아버지가 있고 자녀가 있어야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초기 유아교육이 잘못되면 당연히 후기교육도 망쳐진다.

가정교육이 잘못되면 학교교육이 잘 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할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학자 룻소(Rousseau)는 “가정은 교육의 장이요, 부모는 최초의 선생이다”라고 주장했다. 올바른 철학을 가지고 있는 아버지와 현명한 어머니는 부모로서, 교사로서 그들의 의무를 다할 때 이상적인 가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어머니는 유모이자 첫 번째 도덕 교사이고, 아버지는 안전을 도모하고 교사로서 가정생활에서 정의를 가르치고, 형제자매는 서로 다른 연령과 성을 통해서 상호 교육적인 영향을 주고 받는다”라고 보이드(Boyd)는 언급했다. 만약 가정의 질서가 없고 타락하면 자연히 학교생활과 사회생활 역시 무질서하고 부패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된다.

즉, 부모와 자녀 사이의 신뢰가 없으면 사회적인 유대가 끊어지고 사람을 믿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가정에서 부모의 지지와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아이는 학교에서도 선생님의 사랑을 받게 되리라고 신뢰하고 친구들도 사랑하게 된다. 특히 룻소는 유아교육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데, 태어나서 한 사람의 인간이 될 때까지 남에게 넘기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유아의 가장 좋은 롤 모델은 부모다. 부모는 최초의 교사이기 때문이다. 판단력을 배우기 전에 유아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모든 것을 모방하고 배워나가는 것이다.

부모의 언행을 배우고 습관을 배우고 생활태도를 익혀나간다. 스폰지와 같은 유아의 가정교육이 그렇게 시작된다고 생각할 때 부모는 얼마나 두렵고 떨릴 것인가? 또한 가정은 생의 근거지이지만 최소의 교육단위라 미약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교육의 단위다. 가정교육은 또한 단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므로 어머니에 대한 사랑으로 형제를 사랑하고, 형제에 대한 사랑은 학교친구를 사랑할 수 있고, 친구에 대한 사랑은 나아가 사회생활에서 동료를 사랑하고 사회를 사랑하고 나아가 국가를 사랑하게 이른다. 즉, 이상적인 가정은 이상적 국가를 만든다고 본다. 예를 들어 어릴 때 부모로부터 정직하고 반듯함에 대한 교육은 나아가 부정부패가 없는 건전한 사회생활에까지 이르게 되며 올바른 국가관으로까지 성장 할 수 있다.

그러면 어릴 때 유아는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에밀,Emile>에서 밝힌 유아교육사상에서 룻소는 “유아는 한 인격적인 존재”라고 언급한다. 즉, 유아 속에서 유아를 발견하고, 유아를 유아로서 다루어야하고, 유아로서 교육해야한다는 것! 유아에 대한 어른들의 인위적인 속박이나 가혹한 취급으로부터 유아를 해방시키고 유아를 교육의 중심으로 해야한다는 자연주의 교육을 주장한다.

그리고 공교육인 학교교육보다 사교육인 가정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자녀는 신이 부모에게 맡긴 위탁물이며 자녀는 결코 부모의 소유물이 될 수 없다. 유아는 한 인격적인 존재인데 부모가 마치 그들의 소유물인 양 생각해서 가정교육이 강요에 의해서 권위적으로 잘 못 될 수가 있다.

부모는 좋은 교육환경에서 자녀를 길러야하며 한 유아를 한 교사가 맡아서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른 사람들의 손으로 옮겨져서 자라는 어린애는 결코 잘 자랄 수 없다. 사람이 바뀔 때마다 유아는 그 사람을 비교하게 마련이고, 비교는 신뢰를 잃게 하며 교육을 맡은 교사의 권위를 떨어뜨린다.

만약에  어린아이가 자기만큼도 현명하지 못한 어른이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을 때는 권위는 모두 사라지게 되며 교육도 망쳐지게 된다. 또한, 유아에 대한 과잉보호나 과잉애정은 유아의 발달을 더디게 한다. 그래서 연약한 유아시절이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다.

가정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아를 유아로 대우하고, 부모를 사랑하고 유아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자아존중감을 갖게 하며, 유아에게 적합한 인격체로서의 존중을 해 주는 것이며, 부모는 최초의 교사임을 잊지 말고  유아의 욕구와 본능, 그들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그래서 가정교육은 지식중심이나 주입식교육이 아니라 어란 아이의 내면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창의성이 따르는 교육이 바람직하다. 그래서 부모는 권위보다는 사랑으로 양육해야하며  사랑의 교육의 장이 가정이며,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원의 한 그루 나무를 대할 때 나무마다 독특한 특성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햇빛과 물과 양분을 주고 잘 살피고 기다리듯이 우리 자녀들도 기다림과 인내심으로 훌륭하게 키워낼 수 있도록 부모는 자신감을 가져야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