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주요교과목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대상과 종류,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보육학개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화과정,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을 살펴보고, 어린이집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의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과 운영관리, 보육평가 등의 보육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
영아발달
영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 -영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구성요소, 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운영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국내외 보육과정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이해하고, 문제 상황 대처방법 및 교사 역량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
놀이지도
놀이의 개념 및 놀이이론, 영유아 발달 수준에 따른 놀이 특성을 살펴보고, 놀이계획 개입 ,관찰 및 평가를 통한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 및 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
문학의 본질 미치 영유아 발달에 있어 문학이 갖는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장르, 좋은 문학작품의 선택기준 및 매체 활용법,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아동음악
아동음악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 음악능력의 영역과 발달, 음악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아동동작
아동동작교육의 개념 및 유형,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아동동작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 이론, 영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을 이해하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아동과학지도 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수학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영양학
영유아의 영양, 발달단계별 영양관리, 식품안전과 위생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어린이집에서의 급·간식, 영양 및 식생활 지도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부모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자녀의 발단단계별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부모역할, 기법, 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상담을 알아본다.
아동상담론
아동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아동상담 진행과정, 주요상담기법 및 전략을 알아본다.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연령별 사고유형과 안전수칙을 탐색, 어린이집에서의 안전관리,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대처방법을 알아본다.
교사성품교육
교사의 생각, 감정, 행동의 표현인 교사성품교육을 통해 공감인지능력과 분별력 및 12가지 한국형 성품을 알아보고, 바른인성을 갖춘 어린이집 교사가 되는 방법을 실천한다.
영아교재교규개발
현장에서 영유아를 지도할 때 필요한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계획 및 제작한 후 이를 실제 교수학습 지도에 적용해 봄으로써 교수기술을 획득하게 한다.
TOP